반응형

드론 자격증 비용 및 취득과정

반응형

드론 자격증 비용 및 취득과정


2018년부터 드론 시장의 확대 정책으로 인해 사람들의 드론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라이센스 취득자가 1년새 6배나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및 공단에서는 점차 늘어나는 자격증 취득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 전국에 시험장을 6곳(전주, 순천, 김해, 옥천군, 홍천군, 파주)에 설치하여 운영중입니다.




드론 조종사 자격증이란?

자격명칭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라는 이름으로 점차 늘어나는 드론 관련 사업(비행 촬영, 농약 살포, 건물측량등)의 종사자는 반드시 필수로 취득을 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부터 육군에서는 드론운용병이란 군사특기를 선발한다고 하여, 이에 관심있는 분들은 미리 취득을 해두면 좋겠네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란 무인 드론(초경량비행장치)를 조정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한사람으로, 신설된 역사가 그리 깊지 않기에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드론 자격증 취득 방법


응시자격은 내국인 기준 14세 이상으로 12kg을 초과하는 무익회전익 비행장치의 비행경력이 20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이는 전국의 전문교육기관 및 드론 교관에서 비행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설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자격증이라 혼자서 독학으로 취득하기보다는 자동차 운전면허같이 전문 교육기관에서 수업을 듣는편이 비교적 취득하기가 편리하답니다.



시험은 필기시험(학과)와 실시시험으로 구분되며 필기시험의 학과 내용을 보면 항공기상의 기초 지식부터 무인멀티콥터의 기능, 조작등 전반에 걸친 지식을 요구하므로 자동차 운전면허 같이 쉽게 취득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어느정도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하셔야만 합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학과시험은 교통안전공단(ts2020.kr) 홈페이지에서 접수후 응시할 수 있으며, 전문 교육에서 수료한 사람에 한해서는 필기시험은 면제됩니다.


과정은 학과시험 -> 비행교육이수 -> 비행경력증명발급 -> 실기시험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또한 비행교육 이수는 지방청에 신고된 12kg이상의 기체로 20시간 이상 인증을 받아야하므로 개인적으로 진행하기보다는 전문교육기관을 통해 과정을 이수하는게 편리하지만 비용적으로도 큰 부담인건 사실입니다.



늘어나는 자격증 수요에 따라서 전국에 수많은 교육기관이 신설되고 있으며, 서울/강원, 부산, 인천, 광주, 충남, 전북의 대한상공회의소 무인항공교육센터에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 비용은?

현실적으로 자격증 최종 취득시까지 드는 비용이 많다면 한번 더 고민을 하게될텐데요.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를 취득하기까지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은 꽤나 비싼편에 속합니다. 



교육시간은 총 120시간으로 평일반, 주말반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총 비용은 교재비, 재료비를 포함한 350만원입니다. 교육기관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을것이라 생각되네요.


최근 방송에서 국민가수 김건모씨가 노후생활에 대비하여 드론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는데요. 개인적으로도 관심이 생겨 알아봤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큰 부담으로 다가와서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앞으로 드론을 활용한 사업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확고한 목표를 가진분이라면 도전해볼만하겠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